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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시장/주식시황

[주식시장 시황] 2020년 04월 21일 화요일, 방산관련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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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시황

 

KOSPI 1,879.38(-1.00%) 北 김정은 위원장 건강이상설(-), 사상 첫 마이너스 유가(-), 외국인·기관 동반 순매도(-)

지난밤 뉴욕증시가 마이너스 유가 충격 및 기업 실적 우려 등에 하락했고, 유럽 주요국 증시는 코로나19 봉쇄 완화 움직임 속 상승. 이날 코스피지수는 1,886.78(-11.58P, -0.61%)로 하락 출발. 오전중 낙폭을 줄였고, 1,898.32(-0.04P, -0.00%)에서 장중 고점을 형성. 北 김정은 위원장 중태설 속에 코스피지수는 급격히 낙폭을 키워 오전 한때 1,841.66(-56.70P, -2.99%)에서 장중 저점을 형성. 이후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이다 오후 들어 시간이 갈수록 점차 낙폭을 줄여 나갔고, 결국 1,879.38(-18.98P, -1.00%)에서 거래를 마감. 北 김정은 위원장 중태설 및 마이너스 유가 충격 등으로 코스피지수는 하락. 이날 오전 외신을 통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수술 후 위중한 상황에 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증시가 급락세를 보였음. 아울러, 지난밤 WTI 5월물 가격이 만기를 앞두고 수요 급감 우려 등으로 전일 대비 -305.97% 폭락해 -37.63달러에 거래를 마감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점도 증시에 하락요인으로 작용. 외국인과 기관은 이틀째 동반 순매도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었음. 다만, 정부가 김정은 건강이상설과 관련해 특이동향이 없다고 입장을 밝혔고, 글로벌 경제 재개 기대감 지속 등으로 코스피지수는 낙폭을 축소.

일본, 중국, 홍콩, 대만 등 아시아 주요국 지수도 동반 하락.

수급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295억, 1,975억 순매도, 개인은 7,082억 순매수. 선물시장에서는 외국인이 3,884계약 순매수, 기관과 개인은 각각 1,643계약, 2,237계약 순매도.

 

 

 

코스닥 시황


KOSDAQ 628.77(-1.42%) 北 김정은 위원장 건강이상설(-), 사상 첫 마이너스 유가(-), 외국인·기관 동반 순매도(-)

지난밤 뉴욕증시가 마이너스 유가 충격 및 기업 실적 우려 등에 하락한 가운데, 이날 코스닥지수는 634.76(-3.06P, -0.48%)로 하락 출발. 장 초반 낙폭을 줄여 보합권에서 혼조세를 보이다 641.07(+3.25P, +0.51%)에서 장중 고점을 형성. 北 김정은 위원장 중태설 속에 급반락했고, 폭락세를 보이며 오전 한때 602.05(-35.77P, -5.61%)에서 장중 저점을 형성. 이후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이다 오후 들어 변동성을 다소 줄였고, 장 후반으로 갈수록 낙폭을 점차 줄여나간 끝에 628.77(-9.05P, -1.42%)에서 거래를 마감. 北 김정은 위원장 중태설 및 마이너스 유가 충격 등으로 코스닥지수는 하락. 외국인이 3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보였고, 기관도 이틀째 순매도를 기록하면서 지수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 다만, 정부의 北 김정은 위원장 건강이상설 부인 등으로 코스닥지수는 낙폭을 축소. 北 김정은 위원장 중태설 등에 빅텍, 스페코 등을 비롯한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관련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했고, 대북관련주들은 하락.

수급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617억, 105억 순매도, 개인은 784억 순매수.

 

 

 

섹터 시황

 

금일 국내증시가 사상 첫 마이너스 유가 충격 및 김정은 北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 등으로 하락한 가운데, 대부분의 테마가 하락.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 속 일부 대북관련주가 하락했으며, 국내 증시 하락 및 마이너스(-) 유가에 따른 키움증권 HTS 전산오류 소식 등에 증권주도 하락. 4월 1~20일, 반도체 수출 14.9% 감소 소식 등에 반도체 관련주도 하락했으며, 재고 증가 및 글로벌 車 생산량 감소 전망 등에 자동차 대표/부품 테마도 하락. 또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수주 감소 전망 등에 일부 조선 테마도 하락 마감했음.

이 외 강관업체, 줄기세포, 제대혈, 국내 상장 중국기업, 보톡스, 영상콘텐츠, 건설기계, 영화, 탄소나노튜브(CNT), 공기청정기 테마 등이 하락률 상위를 기록.

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수술 후 중태설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가 상승했으며, 이 외 일부 건설 중소형, 아스콘, 우주항공산업 테마 등이 상승률 상위를 기록.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수술 후 중태설에 상승
CNN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술 후 중태에 빠졌으며, 이를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음. 최근 김정은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의 탄생일인 지난 15일 '태양절'에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서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음.

이 같은 소식에 빅텍, 스페코, 한일단조, 퍼스텍 등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가 상승 마감. 반면, 현대엘리베이, 에스트래픽, 일신석재, 푸른기술, 아난티, 신원, 푸른기술, 부산산업 등 대북관련주들은 하락 마감했음.

한편, 청와대는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현재까지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며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고 밝힘.



■ 증권
국내 증시 하락 및 마이너스(-) 유가에 따른 키움증권 HTS 전산오류 소식 등에 하락

금일 美 CNN뉴스는 미국 관리를 인용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수술을 받은 후 중태에 빠졌다고 보도함. 이러한 소식에 국내 증시는 반락하며 낙폭을 키웠음. 다만, 청와대는 김정은 건강이상설과 관련해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국내증시는 낙폭을 일부 축소하며,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1%대 하락 마감했음.

언론에 따르면 지난밤 국제유가가 만기를 앞두고 수요 급감 및 원유 저장공간 부족 우려 등에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가운데, 키움증권 원유선물 HTS가 이를 인식하지 못해 거래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짐. 원유선물 투자자들은 거래가 중단되자 롤오버(월물교체)를 하지 못해 큰 손해를 본 것으로 전해짐. 이와 관련해 키움증권은 21일 새벽 HTS 오작동이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한 원인에 대해 파악 중이라고 밝힘.

이러한 소식에 키움증권, 상상인증권,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등 증권 테마가 하락세를 기록.



■ 반도체 관련주
4월 1~20일, 반도체 수출 14.9% 감소 소식 등에 하락

관세청에 따르면, 4월 1~20일 총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26.9% 급감한 217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짐. 조업일수가 2일 적은 것을 고려한다면 하루 평균 수출액은 16.8% 감소한 것으로 설명.

특히, 반도체는 14.9% 하락을 기록. 반도체는 1~10일까지 1.5% 감소를 기록한 바 있음.

한편, 지난밤 뉴욕증시가 사상 첫 마이너스 유가 충격 등에 하락한 가운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2.23% 급락 마감. 마이크론 테크놀로지(-5.03%), AMAT(-4.83%), 램리서치(-4.40%), NXP반도체(-3.85%) 등이 하락 마감.

이 같은 소식에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표주를 비롯해 뉴파워프라즈마, HB테크놀러지, 코디엠, 시그네틱스 등 반도체 관련주가 하락세를 기록.



■ 자동차부품/자동차 대표주
재고 증가 및 글로벌 車 생산량 감소 전망 등에 하락

이베스트투자증권은 자동차 산업에 대해 금주를 기점으로 유럽 및 인도, 러시아 등 글로벌 자동차 공장들의 상당수가 재개되지만, 자동차 수요에 대한 sentiment가 여전히 악화되고 있는 국면이기 때문에 사실상 산업 전반의 일시적 재고 증가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밝힘. 아울러 이러한 재고 상승은 미국 자동차 시장의 가격 하락을 발생시킬 것으로 분석.

언론에 따르면, LMC 오토모티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로 올해 세계 자동차 생산이 전년대비 20%(약 1,900만대) 이상 줄어든 7,100만대에 그칠 것으로 전해짐.

이 같은 소식에 쌍용차, 만도, 현대차, 현대모비스, 오스템, 에스엘 등 자동차 대표주/자동차 부품 테마가 하락세를 기록.



■ 조선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수주 감소 전망 등에 하락

NH투자증권은 기존 수주잔고를 통한 매출 성장 및 이익 개선 추세는 지속되고 있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상선 및 해양 신규발주의 급감이 확인됐다고 설명. 이는 국제유가의 급락, 제조업 지표의 둔화 등이 해운사 및 에너지 기업들의 투자의지를 위축시키고 있고, 발주절차 및 계약체결에 대해 실무적으로도 차질이 나타난 결과로 해석.

아울러 국제유가의 급감은 해양플랜트 수주 가능성을 저해하며, 정유사업의 실적을 악화시키는 형태로 작용하며, 코로나19 사태는 국제계약체결 및 협상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대다수 조선업체의 수주부진을 유발할 것으로 전망.

이와 관련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등 조선 테마가 하락세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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