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연기,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이렇게 공략했다! (feat. YBM넷, 메가엠디, 비상교육,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주식 트레이딩

개학 연기,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이렇게 공략했다! (feat. YBM넷, 메가엠디, 비상교육,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반응형

#YBM넷 (057030) #메가엠디 (133750) #비상교육 (100220)
#NE능률 (053290) #아이스크림에듀 (289010)

 

상승 이유

 

03월 31일 순차적 온라인 개학 방침 발표 속 등락이 엇갈림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개학 일정과 관련해 "혼란을 줄이기 위해 준비 상황과 아이들의 수용도를 고려해 다음 주 중반인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무작정 개학을 연기하기는 쉽지 않아 대안으로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라고 언급.

또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시험과 입시 일정도 그에 맞춰 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대학입시 일정 연기 방침을 시사함.


03월 30일 단계적 온라인 개학 검토 소식에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정부·여당"4월 6일 등교 어렵다는 데 공감…온라인 개학 논의"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3/29/2020032900974.html

 

정부·여당 "4월6일 등교 어렵다는 데 공감…온라인 개학 논의"

"30∼31일 결론…지역별 개학은 불가"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29일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개학이 미뤄지고 있는 유치원,..

biz.chosun.com

 

03월 27일 개학 여부 불투명 및 원격수업 운영 기준 발표 소식 등에 상승.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아직 4월 6일 개학이 가능할지 평가하기는 이르다고 밝힘. 다만, 개학 이후의 새로운 일상은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

또한, 교육부는 코로나19의 여파로 각급의 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실시할 경우를 대비해 원격수업 운영 기준을 발표. 해당 내용으로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형태, 과제 수행 중심의 수업, 정규 수업과 동일한 시간 수업 등인 것으로 알려짐.


03월 19일 헤지펀드 대부 "코로나 충격, 앞으로 훨씬 클 것"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31909071432285

 

헤지펀드 대부 "코로나 충격, 앞으로 훨씬 클 것" - 머니투데이 뉴스

"코로나바이러스의 충격은 현재 우리가 보는 것보다 훨씬 클 것이다"세계 최대의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레이 달리오 회...

news.mt.co.kr


03월 17일 [속보] 전국 초 중 고교 4월 6일로 개학 연기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3171312036382

 

전국초중고등학교 4월 6일로 개학 연기

휴업 기간 총 5주로

www.hankookilbo.com

 

교육부, 내일(17일) “전국 유·초·중·고 개학 1~2주 추가 연기” 발표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00316000237

 

교육부, “전국 유·초·중·고 개학 2주 추가 연기” 17일 발표

교육부가 이달 23일로 예정됐던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2주 더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학부모들 상당수가 추가 개학 연기를 요구하고 있는데다 구로구 콜센터와 성남 은혜의강 교회 등에서 소규모 집단 감염이 연속 발생함에 따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학교를 통해 지역사회에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때문이다. 다만 교육부는 ...

biz.heraldcorp.com

 

03월 16일 사상 첫 4월 개학 가능성에 상승.

최근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개학이 4월로 연기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음. 언론에 따르면, 교육부는 오는 17일 개학 연기 일정을 기존 3월 23일에서 1~2주 추가 연기하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짐.

앞서 정부는 전국 학교 개학을 3월 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하고, 이후 다시 23일로 2주일 더 연기한 바 있음.


 

 

 

기업 개요

 

YBM넷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2년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초중등, 고교 교과서 발행사업, 학습교재 출판, 학력평가, 컨설팅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 학습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함. 2016년 5월 경희대 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어 교육 사이트인 마스터코리안을 오픈하는 등 성인교육 시장에도 진출함.




메가엠디

2004년 설립되었으며,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으로서 주요 사업목적은 '온라인교육 정보 제공업및 학원사업' 임. 현재 7개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와 30개 직영 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격평생교육원 영업양수를 통해 일반 자격 시장까지 사업 영역 확보. 메가랜드(주)를 통한 부동산 교육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 강화하고 있음.




비상교육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2년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초중등, 고교 교과서 발행사업, 학습교재 출판, 학력평가, 컨설팅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 학습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함. 2016년 5월 경희대 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어 교육 사이트인 마스터코리안을 오픈하는 등 성인교육 시장에도 진출함.





NE능률

1994년 설립되었으며,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출판 제품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서비스기업임. 영어 교과서/참고서, 이러닝, 법인교육, 영자신문, 영어전문학원 등 영어교육을 포함해 영유아교육, 수학교육, 독서논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음. 필리핀 현지의 러닝센터 역할을 하는 자회사 (주)능률에듀폰이 연결대상에서 제외됨.




아이스크림에듀

전체 교육산업 내 에듀테크 산업 영역 중 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 주력 제품은 ‘아이스크림홈런' , 초등 대상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함. 학습 과정에 손과 터치펜, 음성 등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고, 학습 성과와 참여에 대해 보상하는 동기부여 시스템을 적용.

 

 

 

 

기술적 접근

 

코로나 때문에 시장이 어려워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아서 개인 복기를 위해서가 아닌 특별히 시간을 내어 글을 적고 있다.
물론 요즘 시장이 어려워서 평소 잘 해왔던 분들도, 그렇지 않은 분들도 평범했던 장 보다야 수익이 적을 수는 있겠지만, 수익 날 구석은 어디에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초보자분들 대부분은 급한 마음에 자신의 매매에 매몰되어서 큰 그림, 즉 시장을 잊을 때가 많다.
수익을 내려면 항상 시장을 관망할 때, 유연하게 생각하면서 큰 그림을 보셔야 한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이걸 깨닫는데 수 년이 걸리는 분들이 많다. 아니 대부분일 그러하다.


2018년 / 2019년 / 2020년 주기적으로 주머니를 두둑하게 해준 적금 같은 착한 섹터 교육주.
교육주로 시작하지만 코로나 이후로는 온라인 교육주, 개한 연기를 거쳐 온라인 개학까지 이어지면서 저점에서 초급등을 한 종목.
교육주 2020년 흐름은 다양했다. 단편적으로 3월만 한 번 분석을 해본다. 단순히 뉴스만 보아도 대박의 향기를 느꼈어야 할 텐데. 자신의 매매, 종목 하나만 봐서는 당연 보이지 않는다.

교육주는 3월 17일 전과 후로 크게 변화한다.
시작은 당연 코로나부터 시작했고 무분별하게 퍼지는 전염성 강한 질병에 17일 기어코 정부는 4월까지 개학 연기라는 초강수를 둔다. 전쟁 나도 그 안에서 교육을 놓지 않는 교육열 최고의 나라에서 개학 연기란 있을 수 없는 뉴스이다. 최초 ! 4월 벚꽃 개학이라니 !

본디 개학을 하면서 오프라인 강의. 인터넷 강의로 돈을 벌어야 하는 학원들이 이 발표로 기대감 좌절, 재료가 소멸하는 동시에 급락이 나온다. 여기서 단타가 나왔었기도 한데, 반대로 손절 못 하고 -20% ~ -40% 애끓었던 분들 많으실 것이다.


글을 쓰는 4월까지도 코로나는 진행 중이다. 당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오프라인 개학은 못 한다.
4월도 코로나가 끝나지 않으면 당연 정부는 목 빼고 기다릴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시행착오가 있었더라도 무언가 새로운 대책을 내놓아야 할 상황으로 몰린다. 뉴스만 보아도 정부는 이미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려고 장단점, 온라인 수업 한계점 등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바삐 움직이고 발표를 내놓기 시작했다. 차분하지만 급박함이 느껴진다.
느껴지지 않는다면... 주식 공부가 아니라 책 읽기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 지점
차트 기술을 모른다고 한들 최소한 뉴스만 봤어도 개학 전까지 가져갈 생각으로라도 막바지 27일에서라도 샀었어야 했다. (뉴스 매매, 이슈 매매 방법은 쉽지 않다는 것을 익히 잘 안다.)


교육 / 온라인 개학 관련 종목, 아래 차트를 보면서 비교를 해보자.

 

 

 

YBM넷 일봉차트, 분봉차트

 

일봉에서도 명확하게 자리를 주고 간다. 검은색 공포에서 살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안전하고 확실한 신호 초록불에서 사야 한다. 중간에 8000원대에도 기회가 나왔다.
(이렇게 말하고 속임수에 속아서 중간에 매도를 해버렸다. 속이 쓰리다.)


 

 

메가엠디 일봉차트, 분봉차트

 

YBM넷과 동일하다. 17일 재료 소멸로 급락하고 다시 살아난다.
안전하고 확실한 신호 초록불에서 산다. 5번이나 신호를 줬는데 여기서 안 들어간다면 어디서 산단 말이지?
중간 오락가락한다. 그럼 주황불이 보안해 준다. 모호한 신호 때문에 사고팔더라도 지속 관심을 갖는다.
매도는 고민 없이 빨간불 이탈할 때 버린다.

 

 

 

 

 

비상교육 일봉차트, 분봉차트

 

이 종목으로 매매했을 분들은 고약한 핸들링에 힘드셨을 것 같긴 하다. 17일 반짝하고 재료 소멸 추가 급락.
하지만 반등할 때는 손절도 안 나오고 시원하게 초급등을 보여주는 화끈한 핸들링을 보여줬다.
초록불 3번 나왔고 팔 틈도 안 주고 급등을 해줘서 크게 날려줬던 종목. 청산은 역시나 빨간불에 정리

 

 

 

NE능률 일봉차트, 분봉차트

 

한꺼번에 5종목을 사려고 하니 타이밍을 살짝 놓쳐 높게 산 면이 있었지만, 확실한 신호가 대놓고 나와서 평단 낮출 겸도 해서 비중을 더 실을 수 있었던 종목. 초록불 3번 나와주고, 빨간불 청산 쉽구먼!

 

 

 

 

 

아이스크림에듀 일봉차트, 분봉차트

 

시장에 새롭게 나타난 종목이라서 타점이 빠르지 못했다. 늦게서야 샀지만 따끈한 종목이라는 이점으로 비중을 세게 더 들어가 보는 모험을 했고 성공 ! 초록불은 5번 나왔고 미리 알았던 사람이라면 수익구간이 더 컸을 수 있었을 것 같다. 청산은 빨간불에서 깔끔하게 털어낸다.

 

 

 

 

 

 

수익계좌

 

 

 

YBM넷 계좌 실현손익

 

1차 YBM넷 매수, 분할 매매 합계 4.59%, 최고 5.29% 달성 성공
2차 YBM넷 매수, 분할 매매 합계 13.13%, 최고 22.44% 달성 성공

 

 

 

메가엠디 계좌 실현손익

 

1차 메가엠디 매수, 분할 매매 합계 12.88%, 최고 15.06% 달성 성공
2차 메가엠디 매수, 분할 매매 합계 33.02%, 최고 43.70% 달성 성공

 

 

 

 

 

 

비상교육 계좌 실현손익

 

1차 비상교육 매수, 분할 매매 합계 4.81%, 최고 5.00% 달성 성공
2차 비상교육 매수, 분할 매매 합계 40.48%, 최고 81.45% 달성 성공

 

 

 

 

 

 

NE능률 계좌 실현손익

 

1차 NE능률 매수, 분할 매매 합계 3.91%, 최고 3.98% 달성 성공
2차 NE능률 매수, 분할 매매 합계 30.92%, 최고 41.33% 달성 성공


 

 

 

 

아이스크림에듀 계좌 실현손익

 

아이스크림에듀 매수, 분할매매 합계 15.19%, 최고 39.32% 달성 성공

 

 


*본 블로그는 투자자의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을뿐,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닙니다. 투자의 최종결정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으로 하시기 바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법적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 트레이딩 교육 오픈채팅방 안내 ※
​▼▼▼
https://open.kakao.com/o/gm6HiQRb

 

※ 트레이딩 체험방 - 경제 잘 읽어주는 그냥 누나 ※

#주식 #주식트레이딩 #전업매매 #트레이딩룸 #단기매매 #추세매매

open.kakao.com

 

반응형